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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Tip

내용증명양식 및 작성방법 (파일첨부)





안녕하세요, 내용증명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증명서 양식은 아래 첨부하였으니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증명서 양식.hwp  <-click 




안녕하세요, 내용증명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증명서 양식은 맨 상단에 첨부해 놓았으니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전에는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야 했으나 

요즘에는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 (http://www.epost.go.kr) 에서 

온라인으로도 접수 가능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이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대금, 명도, 독촉 등의 

어떠한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여 알린바 있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하는 특수취급우편제도입니다.


내용증명서는 분쟁 발생 시 발신자가 우편물에 기재한 내용에 관하여

수취인에게 어떠한 내용을 보냈다는 증명력을 갖는 공신력 있는 문서로

서면 내용은 정확한 전달과 사실에 대한 증거로 활용합니다.


내용증명서는 소송상의 증거 자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1.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서 용지 사이즈 : A4용지 (210*297)기준

내용 : 육하원칙에 따라 전달 내용을 알기 쉽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내용증명 예시>


1. 안녕하십니까?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본인은 귀하와 2015년 7월 3일 서울시 00구 00동 00호에 대하여 임대보증금 오천만원 , 임대차 계약기간 2015년 7월3일 부터 2017년 7월3일 기간으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바 있습니다.


3. 계약 내용에 따른 위반되거나, 문제가 되는 내용기재


4. 계약 위반 또는 문제가 되는 내용에 따른 요구 사항 기재 (명확한 금액, 기간 등 기재)


5. 요구 사항에 대하여 불이행시 본인은 부득이 법적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음을 알려드리는 바 입니다. 이 경우 발생하는 모든 비용에 대하여 귀하(000) 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6. 본인은 귀하와의 원만한 해결을 바랍니다.

 


     


상단 또는 하단에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성명과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작성된 내용증명서는 통상 3부가 필요로 합니다. 1통은 원본으로 사용되며, 2통은 등본으로 사용됩니다.







2. 보관기간 : 발송한 다음 날부터 3년간 보관

 

우편법 시행규칙 제48조 제3항에 의거하여 제출된 등본 중 1부는 수신자에게 발송한 다음날을 기준으로 3년간 우체국에서 보관됩니다. 



3. 내용증명 취급수수료

내용증명 취급수수료는 기준용지의 규격을 기준으로하여 내용문서의 매수에 따라 계산하게 되며 양면에 기재한 경우에는 2매로 보며 , 내용증명 수수료는 등본1매에 1,300원 이고 1매 초과될 때마다 650원씩 추가됩니다. 



여기까지 내용증명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